- 마약퇴치 길라잡이 -

<br>
​​<신상훈 마약전문기자><前헌병(소령) 수사관><마약중독재발방지교육사>​​
​​<신상훈 마약전문기자>
<前헌병(소령) 수사관>
<마약중독재발방지교육사>​​

마약 중독은 오랜 시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사회 문제로 남아 있다. 특히, 마약과의 전쟁은 많은 나라에서 중요한 과제로 다뤄져 왔지만, 대부분의 경우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마약 중독자들에 대한 재활과 치료에 대한 부족한 이해와 지원에 있다. 마약 중독자들은 단순한 범죄자가 아니라, 치료와 지원이 필요한 환자들이다.

예방과 치료의 중요성

마약 중독자들에 대한 예방과 치료는 존재하지만, 실제로는 대부분의 중독자들에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독자들이 범죄자로만 인식되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따라서, 중독자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을 최우선으로 하고, 재활과 치료에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재활과 치료의 현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약물중독자 치료․재활하는 병원은 많지만, 실제로 정상적으로 가동되는 곳은 매우 제한적이다. 중독자들은 중독과 의존성에 의해 수시로 마약 중독 증상을 호소하며, 24시간 상담과 치료를 할 수 있는 병원은 거의 없다. 이로 인해 중독자들은 다시 마약에 손을 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

마약과의 전쟁을 위해서는 예방, 탐지, 대응, 복구(재활 후 사회로 복귀)의 시스템을 활용한 컨트롤타워를 만들어야 한다. 정부는 이미 수사에 대한 협의체를 가동하고 있지만, 재활은 여전히 빠져 있다. 재활을 포함한 집행기구를 설립하여 국민보호와 민생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민간단체의 역할

민간단체들은 마약 중독자들의 치료와 재활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약물중독자 치료 공동체, 자조 모임, 치료회복 공동체, 마약중독 재발방지, 면역요법 평생교육기관(가평중앙교육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독자들이 재활과 단약을 위해 희망을 품고 문을 두드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미래의 방향

마약과의 전쟁은 실패에서 성공으로 전환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단체가 함께 협력하고, 중독자들에 대한 재활과 치료에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마약 중독자들이 중독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사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마약 청정 국가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마약 중독과의 싸움은 결코 쉽지 않지만, 올바른 접근과 지원을 통해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길은 분명 존재한다. 우리 모두가 이 문제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중독자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면, 마약과의 전쟁에서의 승리는 가능할 것이다.

마약 중독자들에 대한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

마약 중독자들에 대한 치료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개인의 상황과 중독의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정신 사회적 치료 (Psychosocial treatment) : 이는 인지행동치료, 개인 상담 등을 포함하여 중독자들이 마약 복용을 중단하도록 돕는 방법이 있다.

2. 약물 치료 (Medication) : 일부 경우에는 금단 증상을 완화하고 의존성을 줄이기 위해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3. 건강한 생활 습관 :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충분한 휴식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재활 프로그램 : 병원에서 제공하는 중독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중독을 극복하기 위한 훈련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5. 커뮤니티 지원 : 마약 중독에서 벗어나려는 사람들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서로 지지하고 격려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러한 치료 방법들은 전문가의 상담과 지원을 받으며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장기적인 회복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마약 중독은 치료가 가능한 질환으로, 적절한 치료와 지원을 통해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하다.

마약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친구의 권유나 유혹에는 단호히 거절하기 : 마약 사용을 권유하는 친구나 지인의 유혹에 단호하게 거절하는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2. 호기심을 자극하는 광고 문구에 관심 가지지 않기 : 마약 관련 광고나 호기심을 자극하는 문구에 관심을 두지 않도록 합다.

3. 관련 광고나 SNS 적극 차단하기 : 마약 관련 광고나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차단하여 접촉을 최소화한다.

4. 모르는 사람이 건네는 음료 마시지 않기 : 낯선 사람이 제공하는 음료나 물건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5. 온라인을 통해 비정상적으로 판매되는 약은 사지도 쓰지도 말기 : 인터넷을 통한 불법 약물 거래에 참여하지 않으며, 의심스러운 약물은 구매하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이 외에도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마약 사용이 흔한 장소나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마약 중독의 위험성에 대한 교육과 정보를 제공하여 인식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KMS 한국인터넷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